최종편집:2024-05-17 오후 04:37:27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정치·행정

[논평] 대구지방법원 안동지원 판사들의 전국법관대표회의 결의안 발의 제안을 환영하고 지지한다.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 논평
김곽형 기자 / press@mgtimes.co.kr입력 : 2018년 11월 20일
헌법 제103조는 ‘법관은 헌법과 법률에 의하여 그 양심에 따라 독립하여 심판한다.’라고 규정하여 재판의 독립을 보장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법 행정권이 정부 관계자와 비밀리에 회동하고 특정 재판에 개입하여 재판을 거래하는 행위는 재판의 독립을 침해한 행위이며, 재판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훼손하는 행위이다.

사법부는 국민의 신뢰가 바탕이 될 때 그 권위를 유지한다. 따라서 국민의 신뢰를 훼손하는 행위는 사법부의 권위를 무너뜨리고 나아가 삼권분립의 원칙을 기초로 한 헌법 질서의 골간을 뒤흔드는 행위이다.

지난 9일 대구지방법원 안동지원 권형관·박노을·박찬석·이영제·이인경·차경환 판사(가나다 순)는 사법부 구성원 스스로 재판의 독립을 침해하는 위헌적인 행위였음을 국민들에게 고백하고, 탄핵절차 진행을 촉구하는 노력이 법원을 인권과 정의의 최후의 보루로 여기고 있는 국민들에 대한 최소한의 실천적 의무라고 밝히며 국회의 탄핵절차 개시를 촉구하는 전국법관대표회의 결의안 발의를 제안했다.

위 제안 내용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형사 소추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고 범죄로 포착되기 어려운 재판 독립의 침해 행위 역시 위헌적임을 고려할 때, 우리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도 사법 행정권을 부당하게 남용한 판사들에 대하여 탄핵 절차 개시를 촉구하고, 방관자의 처신을 벗어던지고 신뢰 회복의 가능성과 자정 노력을 보여 준 안동지원 판사들의 제안을 환영하고 지지한다.

그리고 전국법관대표자회의는 사법행정권의 남용으로 실추된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고자 안동지원 판사들이 최소한의 실천적 의무로서 제안한 탄핵 절차 개시 촉구 안건을 상정하여 채택하기를 촉구한다.

                                                                                          2018년 11월 19일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 대변인 황재선

김곽형 기자 / press@mgtimes.co.kr입력 : 2018년 11월 20일
- Copyrights ⓒ문경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가장 많이 본 뉴스
정치·행정
문경시보건소는 5월 16일(목)부터 7월 31일(수)까지 표본가구로 선정된 가구원.. 
문경시의회(의장 황재용)는 2024년도 문경시 행정사무감사를 앞두고 5월 17일부.. 
문경시는 ‘제2회 문경 트롯 가요제’ 예선이 5월 한 달간 1차와 2차에 걸쳐 문.. 
문경시(시장 신현국)는 지난 9일 문경석탄박물관 리모델링사업을 완료하고 재개관 기.. 
문경시 새마을회(회장 김현수)는 지난 8일(수) 어버이날을 맞이하여 점촌전통시장 .. 
기획
내년 4월10일에 치러지는 총선에 대하여 지역민의 염원을 모아 몇가지 공약을 건의합니다. 그동안 우리는 지역선거에 .. 
김용사 탁무(鐸舞) 취호.. 
최신뉴스
문경교육지원청, 고위직 4대폭력 예방교육 실시..  
2024 문경미래교육지구 오미마을학교 현판식 개최 아이들의 꿈 마을의 정성 교육의 힘..  
대한민국 특수임무유공자회 경상북도지부, 문경새재에서 우리땅 독도 사진전 개최..  
가슴 뭉클한 사랑 이야기..  
문경시 농촌 신활력플러스 신활력장터 개최!!!..  
문경시, 벼 재배 농가에 육묘대 54억 원 특별지원 !!..  
문경 운암사 신중도 경상북도 유형문화유산 지정..  
문경시니어클럽(관장 옥정수), 뽀빠이과수묘목..  
˝한 끼라도 풍성하게˝ 「모두의 한 끼」지원사업 실시..  
‘나도 산북면장이다’를 통해 친절 실천을 공감하다..  
우리는 마약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나!!..  
동성초병설유치원, 재난 대피 훈련으로 내 몸을 지켜요!..  
교육 가족들의 단합과 화합의 장!..  
문경시치매안심센터, 친절스마일 CS교육 실시..  
불기 2568년 문경지역 사찰, 봉축 법요식 봉행..  
문경시, 공직자 대상 공습대비 민방위 대피 훈련 실시..  
당신 근처의 ‘점촌점빵마켓’ 즐겨요!..  
문경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학부모 요리 프로그램 큰 호응..  
문경에서 촬영한 영화 <문경> 상영..  
문경시, 2024년 생생국가유산사업 본격 시행..  
문경시중증장애인자립지원센터(해냄터), 발달장애인 ‘게이트볼’ 생활체육교실 운영하다...  
문경에코월드, 자위소방대 합동 소방훈련 실시..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3,401
오늘 방문자 수 : 1,284
총 방문자 수 : 7,687,910
제호 : 문경타임즈 / 주소: (우)36981, 경상북도 문경시 우지공평로 21 / 발행인·편집인 : 김재용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재용
mail: press@mgtimes.co.kr / Tel: 054-554-8277 / Fax : 054) 553-8277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475 / 등록일 : 2018년 7월 12일
Copyright ⓒ 문경타임즈 All Rights Reserved.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후원 : 농협 301-0236-3322-81 / 예금주 : (주) 청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