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18 오전 09:30:47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시와 글

삶을 되돌아보는 사자성어 `당동벌이(黨同伐異)`

黨(무리 당) 同(한가지 동) 伐(칠 벌) 異(다를 이)
무조건 같은 파의 사람은 편들고, 다른 파의 사람을 배격함

문경타임즈 기자 / press@mgtimes.co.kr입력 : 2019년 10월 23일
당동벌이(黨同伐異)는 <후한서(後漢書)> 당동전(黨同傳)에서 비롯된 말이다.

후한(後漢)에서는 제4대 화제(和帝) 이후로 역대 황제가 모두 어린 나이에 즉위했다. 그래서 황태후가 섭정이 되고, 그 일족인 외척이 권력을 손아귀에 넣었다. 그 외척에 대항하여 이를 타도하는 역할을 주로 한 것이 환관의 세력이었다. 그리하여 후한 말기에는 외척과 환관이 번갈아 권력을 장악하고 사복을 채우는 썩어 빠진 정치 상황이 일반이었다.

외척이나 환관에 의한 정치의 사물화(私物化)에 강한 불만을 품은 것은 지방의 호족이나 양반 출신의 지식인들이었다. 그들은 중앙과 지방의 강직한 관료를 중심으로 당파를 결성하여 외척이나 환관의 정권당에 대항했다. 이리하여 서로 세력을 다투는 격심한 삼파전이 전개되었다.

환관당은 이윽고 외척 세력을 궤멸시키고, 지식인당에 대해서도 철저한 탄압을 가했다. 그 결과 정치를 맡아 보아야만 할 지식인 관료층이 완전히 황실을 저버리게 되어 후한 왕조는 자멸의 길을 걷게 되었다.

이처럼 역사적 사실로 보아, 가공할 파벌 싸움은 양식 있는 사람들의 무엇을 하고자 하는 의식을 제거시켜 집단 전체를 활력을 잃은 상태로 만들었다. 더욱이 한 사람 한 사람은 모두 나무랄 데 없는 군자들인데, 일단 당파를 결성하면 문제가 달라진다. 개인적으로는 도저히 엄두도 나지 않는 짓거리를 당파의 이름으로 아주 손쉽게 해낸다.


문경타임즈 기자 / press@mgtimes.co.kr입력 : 2019년 10월 23일
- Copyrights ⓒ문경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가장 많이 본 뉴스
정치·행정
문경시농업기술센터(소장 김미자)는 4월 15일 호계면을 시작으로 4월 24일까지 .. 
문경시농업기술센터(소장 김미자)는 3월 12일부터 4월 12일까지 매주 화,금요일.. 
지난 4월 13일 토요일 문경시도시재생지원센터에서 점촌4동 쌍용양회 문경공장과 관.. 
경북대학교 섬유패션디자인학부 이광우 교수는 지난 4월 15일 문경시에 고향사랑기부.. 
문경시는‘대한민국 대표 스포츠 관광도시 문경’의 도시 이미지 확립과 지역 관광 활.. 
기획
내년 4월10일에 치러지는 총선에 대하여 지역민의 염원을 모아 몇가지 공약을 건의합니다. 그동안 우리는 지역선거에 .. 
김용사 탁무(鐸舞) 취호.. 
최신뉴스
문경시, 4-5월 봄철 산불 관계관 간담회 개최..  
영농4-H, 학생4-H 위해 봉사활동 나서..  
한돈의 정성, 문경의 미래를 밝히다!..  
문경시, 2024년 일반음식점 기존영업주 위생교육 실시..  
(사)경북지체장애인협회 문경시지회 장애인일자리사업(복지일자리-참여형)종사자 교육 및 ..  
문경시의회, 17일부터 임시회 개회,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등 심의의결..  
문경시가족센터 2024년 다문화가족 지역맞춤형사업 「야간 한국어 교실」개강..  
감홍사과 병해충 방제교육 추진..  
내 마음의 휴식은 내가 책임진다..  
2024 민속씨름 문경장사씨름대회 개최..  
바르게살기운동가은읍위원회, 출산 가정 선물 전달..  
문경시종합자원봉사센터, 월악산국립공원사무소와 업무협약 체결..  
문경시가족센터, 「결혼이주여성 자립역량강화 및 자녀진로지원사업」우수사례 선정..  
점촌도서관, 미래교육 학부모 아카데미 수강생 모집..  
교권보호위원회 위촉장 수여 및 연수..  
호서남초 씨름부, 제2회 대한체육회장기전국장사씨름대회 개인전 3체급 전국 3위 석권..  
맛있는 즐거움! 딸기 따기 체험..  
창의성·아이디어 UP! 가족과 함께 즐기는 발명교육..  
학습코칭단 연구모임 운영으로 학습코칭의 질 높여..  
문경교육 110년, 문경을 담고 세계를 품다!..  
문경시농업기술센터, 생활개선문경시연합회 읍면동 순회교육실시..  
창업농육성 위한 사과가공교육 수료식 개최..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3,973
오늘 방문자 수 : 1,420
총 방문자 수 : 7,602,895
제호 : 문경타임즈 / 주소: (우)36981, 경상북도 문경시 우지공평로 21 / 발행인·편집인 : 김재용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재용
mail: press@mgtimes.co.kr / Tel: 054-554-8277 / Fax : 054) 553-8277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475 / 등록일 : 2018년 7월 12일
Copyright ⓒ 문경타임즈 All Rights Reserved.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후원 : 농협 301-0236-3322-81 / 예금주 : (주) 청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