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4 오후 12:02:29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시와 글

삶을 되돌아보는 사자성어 `宋襄之仁(송양지인)`

宋 나라 송, 襄 도울 양, 之 조사 지, 仁 어질 인
쓸데없는 인정을 베풀거나 불필요한 동정이나 배려를 하는 어리석은 행동을 이르는 말

문경타임즈 기자 / press@mgtimes.co.kr입력 : 2019년 01월 13일
宋襄之仁(송양지인)은 “송나라 양공의 어짊”이라는 뜻으로 남송 말에서 원나라 초에 걸쳐 활약한 증선지가 편찬한 《십팔사략》에 나오는 이야기이다.

송나라 군사가 강을 두고 초나라 군사와 마주했다. 송나라 양공(宋襄)이 강 한쪽에 먼저 진을 쳤다. 막강한 초나라 군대는 송나라 진을 부수고자 강을 건너는 중이었다. 송의 군대가 턱없이 약하다고 판단한 장군 목이가 양공에게 간했다. “적이 강을 반쯤 건너왔을 때 공격하면 이길 수 있습니다.” 양공은 듣지 않았다. “그건 의로운 싸움이 아니다. 정정당당히 싸워야 참된 패자가 될 수 있다.”
어느 새 초나라 군사는 강을 건너와 진용을 가다듬고 있었다. 목이가 다시 한번 간절히 진언했다. “마지막 기회입니다. 진용을 미처 가다듬기 전에 치면 적을 물리칠 수 있습니다.” 양공은 재차 무시했다. “군자는 남이 어려운 처지에 있을 때 괴롭히지 않는 법이다. 지금은 때가 아니다.” 싸움의 결과는 이미 짐작했을 거다. 원래 열세였던 송나라 군사는 참패하고, 양공 자신도 허벅지에 입은 부상이 악화되어 이듬해 죽고 말았다.

즉 성인들이 인정 또는 배려하는 것이 성공의 가장 좋은 방법이 되기도 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실천하기 어려운 미덕이다. 즉 대의명분도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않은 실질적인 이익이나 결과가 발생되어야 성공이라 말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즉 불필요한 대의명분보다는 실질적인 혜택이 되는 바른 생각과 행동이 전제되어야 한다.


문경타임즈 기자 / press@mgtimes.co.kr입력 : 2019년 01월 13일
- Copyrights ⓒ문경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가장 많이 본 뉴스
정치·행정
문경시의회 남기호 의원이 대표 발의한 ‘문경시 임업인 등의 육성에 관한 조례안’이.. 
문경시보건소는 4월 23일(화)부터 어린이집과 유치원 31개소 원생 787명을 대.. 
문경시 농촌 신활력플러스사업추진단은 문경시의 특화자원 융복합을 통한 스포츠식품 메.. 
문경시는 오는 4월 27일(토)부터 10월 말까지 매주 주말(토, 일) 문경새재 .. 
문경시는 19일 시청 제2회의실에서 위원 12명, 한국부동산원 관계자 3명이 참석.. 
기획
내년 4월10일에 치러지는 총선에 대하여 지역민의 염원을 모아 몇가지 공약을 건의합니다. 그동안 우리는 지역선거에 .. 
김용사 탁무(鐸舞) 취호.. 
최신뉴스
문경署, 상주 · 문경 생활지원사 대상 노인학대 예방 교육 실시..  
문경시의회「문경시 임업인 등의 육성에 관한 조례」제정..  
문경시보건소, 어린이집  유치원 『흡연위해 예방교육』실시..  
문경시 농촌 신활력플러스 신활력장터 설명회 개최!..  
문경새재 과거길 오르다 주막에서 쉬어가세요~..  
2024 문경 친환경 캠핑 페스티벌, 이번 주말 개최..  
문경시 부동산가격공시위원회 개최..  
제23회 경북협회장기 태권도대회 겸 제105회 전국체전 1차 평가대회 개최..  
문경시 주민자치위원연합회 월례회 개최..  
문경소방서, “스스로 지키고 이웃을 돕는” 소방안전교육 실시..  
대한민국특수임무유공자회 문경시지회, 3회차 영강살기기 환경정화활동 펼쳐..  
문경읍 주민자치 프로그램 개강!..  
문경시, 주흘산 케이블카 기공식“관광 중심지 도약 기대”..  
2024년 문경오미자재배 현장기술지원단 발대식 개최..  
청소년의 건강한 행복을 위한 우리의 약속..  
문경시, 민원담당공무원 친절교육 실시..  
농암면 새마을회, 출산가정에 축하물품 전달..  
농암면 새마을회, 봄 맞이 꽃 식재 활동 실시..  
사람으로 행복을 만드는 행복공동체..  
산북면 새마을회, 문경 돌리네습지 환경 정화 활동 실시..  
영순면 주민자치위원회, 하천 부지 환경정화활동 실시..  
상주 낙동강 생물자원관‘봄 나들이 가요’..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1,600
오늘 방문자 수 : 1,430
총 방문자 수 : 7,615,307
제호 : 문경타임즈 / 주소: (우)36981, 경상북도 문경시 우지공평로 21 / 발행인·편집인 : 김재용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재용
mail: press@mgtimes.co.kr / Tel: 054-554-8277 / Fax : 054) 553-8277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475 / 등록일 : 2018년 7월 12일
Copyright ⓒ 문경타임즈 All Rights Reserved.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후원 : 농협 301-0236-3322-81 / 예금주 : (주) 청운